저는 컴퓨터를 아주 많이 사용하는 사람 중에 하나입니다. 예전에는 포토샵과 일러스터레이터 등의 그래픽 프로그램 때문에 마우스를 많이 사용했었지요.



그럴때면 손목도 많이 아프고 손에 힘이 안들어가요.. 그럴때가 참 많았거든요. 그래서 억지로 손가락을 모았다가 폈다가 하는 경우가 많았답니다.





그런데, 그럴때마다 그냥 넘어가고 좀 쉬거나..혹은 왼쪽손을 쓰거나 했었지요. 요즘은 마우스 보다는 키보드를 많이 사용하는데.. 그래도 여전히 손에 힘이 안들어가요..ㅠ.ㅠ 특히나 아침에 일어나서 주먹을 꽉 질려면 잘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그 이유가 뭔지 찾아봤는데요.. 손에 힘이 안들어가요의 증상은 손목에 있는 터널모양의 근육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대요. 손목터널증후군이라는 이야기 들어보셨죠?? 





그리고 또 하나는 저처럼 마우스나 키보드를 요즘에는 스마트폰 같은 걸 같은 자세로 오래동안 사용하는 것도 다 그런 이유가 된다고 하네요~~ 





그런데 이거 말고도 무서운 것이 하나 더 있는데요, 바로 뇌졸증 전조현상인데요. 뇌혈관의 압박으로 인해서 손이나 팔의 신경이 제대로 제어가 안될때입니다.


보통, 팔을 들려고 하는데 갑자기 힘없이 축 쳐지는 경우가 가장 많아요. 평상시 혈관문제나 혈압의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손에 힘이 안들어가요 같은 증상도 허투루 버리시면 안돼요. 





손목터널 증후군으로 혹은 수근관증후군은 가사노동으로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분들, 저처럼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분들에게 생기는 데요. 처음에는 손가락이 저리거나, 통증이 오고, 손목이 저리거나 한답니다. 일시적으로 손목을 흔들면 좀 나아지지만 그때뿐이지요..ㅠ.ㅠ 






손에 힘이 안들어가요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 중 가끔 어깨가 안좋은 분들도 많아요. 회전근개염증이 그원인인 경우가 많아요, 어깨는 유일하게 인체에서 360도 회전을 하는 곳이라 아주 많이 사용하는데요. 이쪽에 염증이 생기면, 그 영향이 손목과 팔에도 영향을 주기도 한다니 평상시 잘 관찰하고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얼마전에 왼쪽손에 심한 통증에 와서 병원가고 침맞고 약 1주일간을 아무것도 못하고 쉬었답니다.평상시 너무 무리하지 마시고 아프지 않을 만큼 하시는게 가장 좋아요.





제가 짧지 않는 생을 살아보면서 느낀 점 중 하나는, 사람 몸은 어느 한 동작만을 오래하면 절대로 좋지 않다는 거니다. 그 아무리 좋은 운동이라도 한 자세만 오래한다고 좋을까요?


그러니 안쓰는 근육도 써주고, 늘 하는 방법의 반대로도 해보고, 그렇게 균형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정보톡톡 :